교육과정

기초공통

기초공통

[B10319]  한국어어문규범연구 STUDIES IN KOREAN ORTHOGRAPHY (3(3))
 정서법은 어문생활의 기본 요소로서, 한글맞춤법, 표준말규정, 외래어표기법, 로마자표기법, 문자표기론, 국어순화 등을 다루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기초를 닦는다.
[B10320]  일반언어학연구 STUDIES IN GENERAL LINGUISTICS (3(3))
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및 그 연구를 위한 배경 지식으로서의 언어학에 대하여 개관한다. 언어학의 기본 개념을 익힌 후 언어학의 최근의 연구 경향을 주제별로 다루어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및 그 연구에 도움이 되게 한다. 
[B10321]  한국어교육론연구 INTRODUCTION TO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(3(3))
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닦는다. 이를 위해 한국어의 유형적 특징,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내용 구성과 방법론,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현황과 전망 등을 살펴보게 될 것이다.
[B10783]  한국어교육연구방법론 RESEARCH METHODOLOGY IN TEACHING KOREAN EDUCATION (3(3))
  한국어교육에 관한 연구를 계획하기 전에 학습해야 할 주제 선정, 가설 설정 및 연구 대상 선정, 실험 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분석방법을 검토하고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연구 계획을 작성하여 토론해 본다.
[B11323]  외국어습득론연구 STUDI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(3(3))
외국어 습득의 이론들과 그 연구들에 관한 지식을 닦는다. 또한 L1 습득과 L2 습득의 공통점 및 차이점, 그리고 이러한 점들이 외국어 교수/학습에 시사하는 바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며, 외국어 습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리적, 사회적, 언어적 요인들에 대해서도 검토하게 될 것이다.  

[B13189]  이중언어교육론 A STUDY ON THE BILINGUAL EDUCATION (3(3))
이 강좌의 목표는 이중언어 사용의 중요성과 이중언어교육의 방법에 대한 이해를 증대시키는 데 있다. 이를 위해 L2 학습자의 특성, 그것이 L2 교수에 대해 갖는 함의, 그리고 이중언어교육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연구성과를 살펴보게 될 것이다. 
[B13190]  한국어교육학논문작성법 HOW TO WRITE KOREAN LANGUAGE EDUCATIONAL THESIS (3(3))
한국어교육학 전공자에게 요구되는 연구 주제 설정, 연구 내용 및 방법 설계, 연구 결과를 논문 체계에 맞게 정리하여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. 특히, 한국어로 논문을 처음 작성하는 외국인 석사과정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학위논문 작성의 기본 원칙을 제시한다.